경제/주식 / / 2022. 11. 2. 23:51

공포의 물가 상승률! 미국 CPI, PPI의 뜻을 알아보자

반응형

오늘은 최근 떠들썩한 미국의 물가지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급격히 상승한 인플레이션을 잡고자 연준은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연준도 떨게 하는 물가지수가 무엇인지 어디서 확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간판

 

목차

     

    소비자 물가지수 CPI란?

     

    CPI란 Consumer Price Index의 약자로 한국어로 소비자 물가지수라 해석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는 말 그대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각종 물건의 가격을 조사하여 산출한 지표입니다.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에 포함되는 구성요소는 음식(약 13%), 에너지(약 7%), 원자재(약 22%), 자동차(약 8%), 주거(약 33%), 주거렌트(약 7.5%) 등이 크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방금 설명해 드린 소비자 물가지수 말고도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도 중요시 봅니다. 근원 소비자 물가(Core Consumer Price Index)는 소비자 물가지수에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지표입니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이유는 두 가지 항목이 가격 변동성이 다른 구성들에 비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변동성이 크면 가격 흐름을 측정하는데 혼선을 주기 때문에 두 항목을 제외한 Core CPI도 같이 확인합니다. CPI는 전문직, 실직자, 퇴직자, 자영업자 등 전부 포함하여 조사하지만, 농업 종사자, 군인, 교도소, 정신병원, 비도시권 거주자는 조사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Core Consumer Price Index) = 소비자 물가지수 - (에너지 + 식품)

     

    그럼 최근 미국의 CPI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
    출처: Briefing.com

     

    위 지표는 Briefing.com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선이 CPI(소비자 물가지수)이며 노란색 선이 Core CPI(근원 소비자 물가지수)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최근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역사적으로 봐도 손꼽히는 수준에 올라가 있습니다. 이런 엄청난 물가상승률 때문에 FED(연방준비제도)가 급하게 금리를 올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생산자 물가지수 PPI란

     

    PPI는 Producer Price Index의 약자로 한국어로 생산자 물가지수라 해석됩니다. 생산자 물가지수는 생산자가 물건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 가격을 산출한 지표입니다. PPI는 CPI와 마찬가지로 Core PPI(근원 생산자 물가지수)가 있습니다. Core PPI(근원 생산자 물가지수)는 PPI에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지표입니다. 두 항목을 제외한 이유는 CPI와 같은 이유로 가격 변동성이 다른 구성들에 비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 근원 생산자 물가지수(Core Producer Price Index) = 생산자 물가지수 - (에너지 + 식품)

     

    PPI 또한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생산자물가지수
    출처: Briefing.com

     

    위 지표는 Briefing.com에서 CPI 지표와 마찬가지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선이 PPI(생산자 물가지수)이며 노란색 선이 Core PPI(근원 생산자 물가지수)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CPI(소비자 물가지수)와 같이 엄청난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PI는 미국 경제의 생산 부문의 속한 모든 산업(제조업, 광업, 농업, 임업, 어업, 천연가스, 전기업, 건설업, 재활용업)의 산출물로 PPI 지표가 높게 나오면 CPI 또한 높게 나올 확률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생산자들이 생산 원가를 올리게 되면 소비자들의 상품 가격도 오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PI는 생산자의 실제 부담 강도를 가늠할 수 있고 경기 상태와 기업의 생산원가를 파악하게 해줍니다. 

     

     

    마치며

     

    오늘은 최근 높은 관심을 받는 인플레이션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미국 노동청에서 매월 발표하는 CPI와 PPI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PI와 PPI는 물론 중요한 지표이지만 지표는 지표일 뿐 정답지는 아니니 투자에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성공 투자에 다가갈 수 있게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10년 이상 볼 것 아니라면 10분도 그 주식을 갖고 있지 말아라.
    - 워렌 버핏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