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 / 2022. 11. 3. 22:54

미국 고용지표(실업률, 비농업고용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최근 투자자들이 관심 있게 보는 미국 고용지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ISM 제조업 지수가 설문을 통해 미래 경기를 조사하여 우리에게 유용한 심리지표라면, 고용지표인 실업률과 비농업고용지수는 실제 지표로 중앙은행의 정책에 큰 영향을 주는 지표입니다. 

 

간판

 

목차

     

    미국 고용지표 비농업고용지수란

     

    비농업고용지수는 농축산업을 제외한 고용의 인구수 변화를 산출한 지표입니다. 고용은 경기변동을 지켜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지표입니다. 1차 산업인 농축산업을 포함하지 않는 것은 경기에 상황보다는 계절에 따라 크게 변하기 때문에 따로 비농업고용지수를 발표하게 됩니다. 미국 농업 관련 사업에서 고용에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90%의 고용을 산출하여 비농업고용지수를 만들게 됩니다.

     

     

    비농업고용지수
    출처: 네이버 통합검색

     

    위 표 2020년 코로나 확산이 급속도로 퍼져 고용지수가 급격하게 악화하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려 2천만 개의 일자리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몇 달 만에 다시 회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해고와 채용이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인 해고 lay-off가 있고 회사 여건이 좋아지면 다시 복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농업고용지수를 보면 현재 미국의 경기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비농업고용지수는 한국 시각 기준으로 매월 첫째 주 금요일 22:30분에 발표하며 서머타임 시기에는 21:30분에 발표하게 됩니다.

     

    구분 시간
    비농업고용지수 발표 시간 매월 첫째 주 금요일 22:30 (서머타임: 21:30)

     

     

    실업률이란

     

    실업률은 실업 상태에 있으며 구직활동을 하는 총노동력의 비율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즉 경제활동인구 중에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여기서 경제활동인구는 만 15세에서 만 60세 미만 인구 중에서 경제활동 의사가 있는 인구를 뜻합니다. 실업률이 낮으면 경기가 좋다고 판단합니다. 왜냐하면 실업률이 낮다는 것은 대부분 사람들이 취업을 하여 돈을 벌고 벌은 만큼 소비도 활발하여 기업들이 돈을 잘 벌고 그러면 사업 확장을 하여 더 많은 일자리가 생기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실업률
    출처: 네이버 통합검색

     

    실업률이 높다는 말은 경기가 좋지 않다는 말과 같습니다. 위 표에 보시는 것처럼 2020년 코로나 확산 시기에 실업률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업률이 높으면 직장을 잃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과 같고 그러면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소비가 줄면 기업들의 실적 악화로 고용을 늘리지 않아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을 끝내기 위해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는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취약계층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돈을 푸는 양적완화 정책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의 소비가 다시 점점 증가하고 기업들은 낮아진 금리로 돈을 빌려 사업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채용 공고도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돈을 많이 풀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다시 돈을 흡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돈을 흡수하려면 기준 금리를 올려야 하는 데 이때 실업률이 중요합니다. 실업률이 낮아야 경기가 충분히 회복됐다고 판단해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투자자들은 금리 인상, 인하를 예측해 보고자 미국의 고용지표를 많이 참고합니다. 실업률 또한 한국 시각 기준으로 매월 첫째 주 금요일 21:30분에 발표하게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미국 대표 고용지표인 비농업고용지수와 실업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미국 금리가 상승하고 있는 와중에 미국의 고용도 건재하여 앞으로도 금리를 더 올릴 것이라는 우려로 많은 투자자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를 계속 올리게 되면 경제침체가 오게 되고 결국 비농업고용지수와 실업률은 악화할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금리를 인하하는 시기가 또 오게 됩니다. 결국 거시경제는 돌고 돌아 화폐의 가치는 하락하고 좋은 자산의 가격은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너무 지표에만 몰두해서 거시경제를 예측하기보다는 긴 시야로 이런 시기에 좋은 자산을 모으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경제 지표 사이트와 보는 방법 

     

    경제 지표 사이트와 보는 방법

    경제 지표 어디서 어떻게 보는지 많이 답답하셨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제 지표 보는 사이트와 방법, 경제 지표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경제 지표 보는 사이트 인베스팅닷컴 (in

    strong-rich.tistory.com

     


    다른 이들은 더 똑똑하게 행동하려고 애쓰고 있지만,
    나는 단지 바보가 되지 않으려고 노력할 뿐이다.
    - 찰리 멍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